친절한 널스

만성 콩팥병(CKD)의 간호 중재 본문

성인 간호학/신장내과

만성 콩팥병(CKD)의 간호 중재

널스 2022. 10. 11. 08:00
반응형

만성 콩팥병(CKD)의 간호중재


1. 체액 과다 관리

* 수분 과잉을 나타내는 호흡곤란, 호흡 수 증가, 가쁜 호흡 등 호흡 증상을관찰합니다.


* 고혈압과 수분 과잉을 조절하고 고 혈량증을 관리하기 위해 시행하는 지침(체중, 수분제한, 혈압측정 등)을 환자와 가족에게 설명합니다.

 

 

 

 

 

2. 신체 손상 위험성 예방


가. 고칼륨혈증


1) 고 칼륨 식이와 고 칼륨 약물 제한
2) 급성 고칼륨 혈증

 

  가) 처방대로 정맥 내 포도당 주사와 인슐린 주사

 


인슐린이 칼륨을 세포 내로 이동시켜 혈중 칼륨 농도를 낮추는데, 

인슐린만 투여할 시 저혈당이 나타날 수 있기 때문에 고농도의 포도당과 인슐린을 함께 투여합니다.

 


  나) 10% 칼슘 글루코 네이트 정맥주사

Ca gulconate


심부정맥을 유발할 수 있으므로 심장 독성 효과를 감소시키기 위해 칼슘을 투여합니다.


  다) sodium polystyrene sulfonate(Kayexalate), 양이온 교환수(cation-exchange resin) 투여 시

환자에게 약간의 설사가 예상될 수 있음을 설명하며 장기능이 저하된(마비성 장폐색 등) 환자에게는 장 괴사를 초래할 수 있으므로 사용하지 않습니다. 

Sodium polystyrene sulfonate는 나트륨 이온을 칼륨이온으로 교환하기 때문에, 칼륨과 수분 정체 여부 관찰이 필요합니다.


나. 저칼슘혈증


* 혈청 칼슘치(이온화된 칼슘)의 변화 추세를 모니터 합니다.
* 뼈의 탈무기질화와 골절 가능성을 판단하기 위해 저 칼슘혈증과 관련된 전해질 불균형(예, 고인혈증, 알칼리 중) 모니터 합니다.
* 처방된 칼슘-인 결합제(예, 탄산칼슘, 초산칼슘)를 투여하되 대부분의 인은 식후 1시간 내에 흡수되기 때문에 인 결합제는 매 식사와 함께 투여합니다.  정주 시 CaCl2, Ca gluconate를 투여합니다.


* 뼈의 탈무기질화를 예방하거나 치료하기 위해 위장관에서의 칼슘 흡수를 도와주는 비타민 D(비타민 보충제와 육류의 장기)를 적절히 섭취하게 합니다.


다. 빈혈


* 만성 콩팥질환 환자는 경구 철분제제를 투여받으나 위장 자극이나 변비 같은 소화기계의 부작용 때문에 이행을 하지 않을 수 있습니다.
* 경구적으로 철분을 섭취함에도 불구하고 만약 철분 결핍이 지속됩니다면 비경구적 철분 sucrose 주사(Venofer) 또는 sodium ferric gluconate sucrose 복합체 주사(Ferrlecit)가 사용됩니다.

venofer
ferrlecit


* 철분은 대변을 검은색으로 만들 수 있음을 교육합니다.
* 처방된 엽산 보충제를 투여합니다.
* 급성 혈액 손실이나 빈혈 징후(호흡곤란, 과도한 피로, 빈맥, 심계항진, 흉통 등)를 관찰합니다.


라. 만성 콩팥병 환자의 교육


* 증상을 조절하기 위한 방법(예, 칼슘과 비타민 D 보충제의 섭취)을 교육합니다.
* 합병증을 예방하기 위한 생활양식의 변화(예, 낙상 위험 감소)와 외상이나 병리적 골절을 초래하는 위험한 습관을 줄이기 위한 관리에 대해 교육합니다.

 

3. 영양부족 예방

가. 저단백 식이

* 단백질 섭취 제한의 원칙에 따라 영양 부족은 피하면서 요독 증상과 신기능 저하의 진행을 억제합니다.
* 만성 콩팥병에서 식이요법은 가장 중요한 치료 중의 하나이며, 일반적으로 단백질 섭취가 많을수록 혈중 요소 수치가 증가합니다.
* 만성콩팥병 3기까지는 단백질의 과식(>1.3 g/kg/day)을 제한하며, 투석을 받지 않는 4기부터는 단백질 섭취를 하루 0.8g/kg까지 낮추도록 합니다.
* 투석 중인 환자의 단백질 섭취는 혈액투석 시 0.8-1.0 g/kg/day,

복막 투석 시는 복강 내로 단백 소실을 고려하여 1.2-1.5 g/kg/day 단백을 섭취하며 50% 이상은 고급 단백(우유, 계란 등)으로 섭취하도록 교육합니다.
  

나. 영양관리

* 필요한 중재를 위해 오심과 구토 여부를 관찰합니다.
* 체중의 증가와 감소를 관찰합니다.
* 영양 상태와 치료에 대한 반응의 지표로서 알부민, 총 단백, 혈색소, 헤마토크릿 등을 모니터 합니다.
* 칼로리와 영양 섭취를 모니터합니다.
* 구내염 예방, 입맛과 식욕 증진을 위해 식전에 구강 간호를 실시합니다.
* 식이제한을 지키면서 적절한 섭취를 할 수 있도록 영양사에게 식이 교육과 계획을 의뢰합니다.
* 영양 상태를 개선하기 위해 식이제한 범위 안에서 영양을 제공합니다.

 

4. 심한 슬픔 반응 장애 중재


가. 슬픔 반응 표현

* 공감을 전달하고 관계를 증진하며 환자가 상황을 다룰 수 있는지 판단하기 위하여 슬픔을 말로 표현하게 합니다
* 지속되는 슬픔의 반응을 돕기 위한 지지 체계를 확인합니다.


나. 적응 증진

* 슬픔 과정을 잘 극복하도록 건설적인 방법으로 문제를 해결하게 환자를 지지합니다.
* 가족이 환자를 돕고 가족의 지지와 이해를 증진할 수 있도록 가족의 참여를 격려합니다.
* 만성 질환이나 장애로 인한 상실에서 환자가 슬픔을 이겨내도록 지지합니다.


5. 감염 위험성 예방

* 조기 발견과 치료를 위해 전신과 국소 감염 증상(배뇨 시 통증, 혈뇨, 탁한 소변 색, 오한, 발열 등)을 관찰합니다.
* 전염성 질환을 가진 면회객의 면회를 제한합니다.
* 세균 침입 예방을 위해 모든 정맥 수입로를 무균적으로 다룹니다.
* 병원체의 전달을 막기 위해 환자 간호 전후에 손 씻기를 합니다.
* 조기 치료를 위하여 건강관리팀에게 알려줄 감염 증상을 환자와 가족에게 교육합니다.

반응형
Comments