친절한 널스

양성 발작성 체위성 현훈(이석증 BPPV) 대상자 간호 본문

성인 간호학/이비인후과

양성 발작성 체위성 현훈(이석증 BPPV) 대상자 간호

널스 2022. 9. 6. 22:48
반응형

1. 양성발작성체위성현훈

(Benign Paroxysmal Positional Vertigo, BPPV)이란?

내이의 이석기관에 붙어 있어야 할 이석이 탈락되어 세반고리관으로 이동하여 생기는 질환으로 머리를 움직일 때마다 어지럼 및 안구진탕을 초래 합니다.

 

2. 양성발작성체위성현훈의 특징

①일반적으로 아침에 일어날 때, 머리를 회전시킬 때 어지럼이 심하며 가만히 안정하면 회복되기도 합니다.

머리를 한 방향으로 움직였을 때 안구진탕을 동반한 심한 회전성 어지럼을 나타내며 보통 오심과 구토를 동반 합니다.

 

∙ 누워서 머리를 돌리는 자세에서 어지럼이 심하게 나타납니다.

∙ 앉아있는 경우는 비교적 약하게 나타납니다.

∙ 머리를 움직이지 않을 경우 회전성 어지럼은 사라집니다.

 

③ 어지럼은 수초∼1분정도 발생하며 1분 이상을 넘지 않습니다.

④ 이석을 제자리로 돌려보내는 이석치환술(이석정복, Epley maneuver) 로 치료하지만 재발이 잘됩니다. 

이석치환술

※이석치환(정복)술이란?

∙ 머리를 반고리관의 모양을 고려하여 움직임으로써 중력에 따라 움직는 이석을 자세변경을 통해 다시 돌려놓는 물리적인 방법입니다.

∙이석이 반고리관의 어느 부위에 위치하고 있는가에 따라 다양한 자세 로 이루어집니다. 

 

3. 간호

(1) 불안완화 어지러움과 구역, 구토로 매우 불안해하므로 불안을 가라 앉힐 수 있도록 격려합니다.

(2) 자세 고개를 돌리거나 갑자기 자세를 바꾸는 등 어지럼을 유발하는 행동을 피하도록 합니다.

(3) 약물요법 어지럼, 구토, 구역 시 처방에 의한 약물을 투여합니다.

(4) 재활운동 교육 한 두 차례의 이석치환술에도 이석이 지속적으로 반고리관에 있는 경우, 치료 후 미약한 어지럼이 남아있는 경우 대상자가 집에서 스스로 시행할 수 있는 재활운동(습관화운동)으로 증상을 호전 하거나 재발을 막을 수 있습니다.

 

※ 양성발작성체위성현훈재활(습관화) 운동이란?

어지럼을 유발하는 머리 움직임을 하루에 수차례 반복하게 하는 방법으로 앉은 자세에서 고개를 정상측으로 45도 돌린 상태에서 병변측으로 누워 10∼30초간 유지합니다. 반대 방향도 같은 방법으로 유지하고 3회/일 정도 시행하며 2일 연속 어지럼이 발생하지 않을 때까지 시행합니다.

내이의 문제로 발생하는 대표적인 질환은 전정신경염, 메니에르, 양성발작성체 위성현훈입니다.

대표적인 증상은 어지럼으로 각각의 질환별 원인 및 특이증상을 구별하면 아래와 같습니다. 

병명  원인  유형  지속시간
전정신경염  전정신경의 염증  지속적인 어지럼 느낌  하루 이상 지속 (3∼4일)
메니에르  미로에 내림프액이 차는 질환  구토, 이충만감, 이명을 전조증상으로한 어지럼  20분∼12시간
(24시간 넘지 않음)
양성발작성 체위성현훈  이석이 세반고리관으 로 이동하여 발생 자세를 바꿀 때  어지럼 유발  수초∼1분 이내
반응형
Comments